축농증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축농증 HOME

축농증

축농증(부비동염)



축농증의 원인

축농증은 면역기능이 떨어져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부비동이란 얼굴 안쪽에 있는 공간으로 코를 중심으로 양쪽 광대뼈 부위의 상악동, 양쪽 눈과 코 사이에 사골동, 눈썹부위의 이마쪽에 전두동, 그리고 머릿속의 접형동이라는 각각 4쌍의 공기가 들어차는 곳입니다.
이곳 부비동들은 코 안쪽 공간인 비강과 입구가 연결 되어 있으며 부비동안은 비강과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어 코감기, 콧 속의 염증, 비염의 악화 등에 의해 부비동의 배출구 주위가 부어올라 작아지거나 막히게 되면 부비동안의 분비된 점액들이 배출되지 못하고 고여서 고름으로 변하게 되어 부비동염이 됩니다.
부비동염은 대개 사골동과 상악동이 동시에 침범되는 경우가 가장 많고 다음이 전두동과 동시에 침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급성 부비동염

급성 부비동염의 가장 큰 원인은 감기 때문에 발생하며 어린이의 경우 아데노이드비대와 편도염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성 부비동염

급성 부비동염이 낫지 않거나 급성 염증질환이 반복해서 걸릴 경우에 만성 부비동염이 됩니다.
부비동 내의 분비물이 배설에 장애가 생기게 되면 세균이 자라나기 좋은 환경이 되고 부종으로 인해 입구가 막히게 되면 부비동염은 만성화되게 됩니다.
증상은 다양하고 애매모호한 경우가 많은데 주로 코막힘, 누런 콧물과 목 뒤로 코가 넘어가는 느낌, 만성피로, 두통 등 입니다.

축농증의 치료

축농증은 비염과 겹쳐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비염과 같이 면역력을 높여주고 원인에 따라 적합한 치료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