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비염 HOME

비염

비염 클리닉



비염의 원인

비염의 본 원인은 면역기능이 떨어진 것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기관지, 폐, 소화기 등 장부기능이 떨어져 있습니다.
몸이 차거나, 열이 많거나, 추웠다 더웠다 하는 등 체온조절이 잘 안되기도 합니다.
혹은 비중격만곡, 비강조직의 비후, 편도비대 등 구조적인 문제가 겹치기도 합니다.

유형에 따른 치료

비염이라고 다 같은 비염이 아닙니다.
비염유형도 다양합니다. 유형을 구분하지 않고 일반적인 방법으로 치료하면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유형마다 원인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비염의 유형을 정확히 감별해서 치료하는 것이 구래경희한의원의 치료원리입니다.

특이성 알레르기성 비염

특정 물질에 대해서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알레르기 검사에서 나타나기도 하고 안나타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이성 알레르기성 비염은 면역기능을 높이면 잘 낫습니다.

비특이성 알레르기성 비염

비특이성 알레르기성 비염은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가 아닌데도 알레르기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온도변화에 민감한 것이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환절기 온도변화, 아침에 일어나서 거실로 나오거나 화잘실에 갈 때, 머리를 감거나 샤워를 한 뒤에, 찬공기를 쐴 때 등 체온변화가 있으면 알레르기 반응을 합니다.
이것은 면역기능과 함께 체온조절 기능이 떨어진 것입니다.
따라서 면역기능을 높이는 것과 동시에 체온조절 기능을 높여야만 치료가 됩니다.

열성비후성 비염

열성비후성 비염은 목, 코, 얼굴로 열이 올라오면서 코안의 점막조직이 부어있는 것입니다.
코가 항상 답답하고, 막히며, 킁킁 거리기를 잘 합니다. 코안이 건조하고 코딱지가 잘 생깁니다. 목에 찐득한 가래가 걸리고 답답하기도 합니다.
열성비후성 비염은 열이 많은 체질 혹은 상열하한 체질(위로는 열이 오르는데 아래쪽은 차가운 체질)을 가진 사람에게 많습니다.
열성비후성 비염은 면역기능을 높이는것과 함께 열이 많은 체질은 열을 내려주고 상열하한 체질은 열이 잘 흩어지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건조성 비염

건조성 비염은 코 점막의 점액이 부족해지고 결국 점막세포가 퇴화되면서 생기는 비염입니다.
코가 건조하고, 막히고, 답답합니다.
건조성 비염은 진액이 부족한 사람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로 체력이 약한 사람입니다.
건조성비염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진액을 늘려주며 체력을 높여주는 치료를 하면 낫습니다.

위축성 비염

위축성 비염은 코 점막이 위축된 비염입니다.
비염이 아주 오래되거나 체력이 매우 약한 사람인 경우가 많습니다. 면역기능도 약하고 진액이 매우 부족한 사람입니다.
내시경상으로는 코가 뚫려있어보이지만 본인은 답답하고 괴롭습니다. 그것은 안쪽 깊은 부위가 붓고 막히는 비염이기 때문입니다.
위축성비염은 가장 심한 비염으로 면역기능과 체력을 높여주면서 부족한 진액을 충분히 보충시켜 주어야 합니다.
점막이 손상되어 있기 때문에 치료가 잘 되지는 않습니다. 해마다 꾸준히 조금씩 낫도록 노력해야 합니다.